“설마 품질 이슈?” 생산에 빨간불 켜진 GV80, 각종 추측 속 진실은?
때아닌 이슈로 화제 된 신형 GV80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17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1.jpg)
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 판매에 빨간불이 켜졌다. 지난 23일 업계에 따르면 이들 모델 중 특정 라인업에 이슈가 생겨 현재 생산이 일시 중단됐다. 해당 소식이 전해지자 일각에선 GV80 첫 출시 이후 불거졌던 ‘이것’ 이슈가 다시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.
한편 이슈의 중심이 된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는 지난 11일부터 판매가 개시된 신형 모델이다. 자칫 신차 효과에 힘입은 ‘실적 상승’ 기회를 놓칠 수 있는 상황, 이에 제네시스도 발 빠르게 특정 논란에 대해 반박을 하고 나섰다. 오늘은 이 소식과 관련해 주요 항목별로 빠르게 살펴보려 한다. GV80 정말 큰 문제라도 있는 걸까? 함께 살펴보자.
이슈 터진 GV80, 또 품질 문제?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18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2.jpg)
‘정의선의 차’로 불리는 GV80, 제네시스는 이 차의 신형 개발에 모든 기술력을 쏟아 부은 것으로 알려졌다. 특히 이번에 합류한 GV80 쿠페는 ‘국산 럭셔리 브랜드 최초의 쿠페형 SUV’라는 타이틀과 함께, 유명 수입브랜드들의 인기 모델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고됐다.
이 두 라인업은 현재 현대차 울산2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. 여기서 이슈가 된 라인업은 4륜 모델로, 업계에 따르면 현재는 2륜 구동 모델만 생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.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20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3.jpg)
한편 앞서 언급한 ‘이것 이슈’는 다름 아닌 품질 이슈다. 실제로 GV80은 출시 초기 진동 결함과 2열 독립공조와 관련해 홍역을 치른 바 있다. 이 중 2열 독립공조는 당시에 청와대 국민 청원까지 오르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.
이러한 이슈가 있다보니, 일각에선 이번 신형 GV80 라인업에도 논란이 될만한 품질 이슈가 생긴 것 아니냐는 의심을 할 수 밖에 없었다.
GV80 이슈, 수습에 나선 제네시스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21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4.jpg)
초반부터 생산 이슈가 생긴 것도 문제다. 하지만 여기에 원인이 차량 품질 논란이라면 제조사 입장에선 큰 손해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. 이를 우려한 제네시스도 빠르게 반박 입장을 내놓았다.
이들은 GV80 부분변경과 GV80 쿠페 생산 이슈에 대해 품질이슈가 아닌 부품 수급에 따른 생산 지연이라 반박했다. 한 관계자는 “이번 생산 지연은 특정 사양과 관련된 자재 수급에 문제가 생겨 발생했다”고 말했다. 그러고는 “품질이슈는 전혀 아니다”라며 강조했다.
여기에 추가로 우려한 ‘출고’ 부분에서도 설명이 있었다. 관계자는 “일시적인 지연이므로, ‘생산 및 고객 인도’는 큰 차질 없이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”이라고 말했다.
일단 상황은 정리 된 GV80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23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5.jpg)
제네시스의 반박 입장으로 이번 GV80 부분변경과 쿠페에 생긴 이슈는 이렇게 일단락 될 것으로 보인다. 그런데 만약 원인이 정말 품질 이슈였다면 어떻게 됐을까? 그랬다면 실적 하락세로 꼬리표처럼 붙은 ‘부진에 빠진 모델’이라는 말을 또 벗어나기 어려웠을지도 모르겠다.
참고로 GV80은 출시 첫해인 2020년 한 해 동안 3만3천229대가 팔렸다. 하지만 다음해인 2021년에 2만4천725대로 판매량이 25.6%(8천504대)나 줄었다. 지난해의 경우 다행히 2만대 선은 유지했지만 2만 2천723대로 감소세를 이어갔다. 올해의 경우, 지난달까지 2만937대가 판매됐다. 사실 이번에도 ‘부진’에서 벗어나려면, 최소 1,786대는 더 팔아야 하지만, 업계에선 신차효과에 힘입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.
에디터 한마디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25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6.jpg)
GV80은 이번에 기존 디젤 모델을 단종하고 가솔린 엔진 2종 등 총 두 가지 라인업으로 선보였다. 판매 시작 가격은
▶ 2.5 터보 : 6,930만 원
▶ 3.5 터보 : 7,480만 원
부터다.
![제네시스 gv80 gv80쿠페 신차 SUV 생산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4231626/%EC%A0%9C%EB%84%A4%EC%8B%9C%EC%8A%A4-SUV-GV80-GV80-%EC%BF%A0%ED%8E%98-%EC%82%AC%EB%A5%9C-%EC%8B%A0%EC%B0%A8-%EC%83%9D%EC%82%B0-7.jpg)
여기에 함께 출시 된 스포티함이 매력적인 GV80 쿠페의 판매 시작 가격은 아래와 같다.
▶ 2.5 터보 : 8,255만 원
▶ 3.5 터보 : 8,675만 원
▶ 3.5 터보 48V 일렉트릭 슈퍼차저 : 9,190만 원
일각에선 이번 이슈가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떨어뜨릴 것이라 말한다. 하지만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도 채 안된 신차에 이는 섣부른 판단에 가깝다. 그렇다면 출시 초반부터 생긴 이번 이슈는 GV80 부분변경 모델과 GV80 쿠페의 실적에 과연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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