“전손처리 할게요” 테슬라 따라하는 토요타, 사고나면 전부 갈아야 할 수도
차 값 내리는 기가프레스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08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1.jpg)
테슬라는 전기차 업계의 스탠다드이자, 퍼스트 무버로 자리잡았다. 이 제조사에서 적용한 기술이나 청사진이 메이저 브랜드에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. 심지어 미국에선 테슬라의 충전기 규격을 표준으로 두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.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11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3.jpg)
테슬라의 여러 기술 중 ‘기가프레스’ 공법은 전기차 제조사들이 갖춰야 할 기본 소양으로 추앙받기에 이르렀다.
기가프레스란, 여러 파츠를 용접하거나 차량용 접착제를 이용해 섀시를 구성하는 대신, 처음부터 통으로 찍어내는 방식(다이캐스팅=주조)이다. 그만큼 생산 과정이 간소화 되어,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.
토요타도 테슬라 따라가나?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17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6.jpg)
최근 토요타도 전기차 개발에 속도를 내면서, 테슬라의 기가프레스를 벤치 마킹했다. 내부적으론 기가캐스팅이라 부른다. 현재 해당 생산 공정을 적용한 프로토타입 생산라인을 가동중인 것으로 알려졌다.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20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8.jpg)
시험 결과, 기존 방식은 86개의 부품을 수 십 단계의 공정이 필요한 반면 기가프레스 방식은 단 한번에 완성 했다. 심지어 3분이면 충분하다. 토요타도 생산 효율성 증가와 비용 절감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중이다.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18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7.jpg)
수치상 경쟁사 대비 생산 효율은 20% 높고, 차량 조립시간을 절반 가량 줄일 수 있다고 전망했다. 실제 양산차 적용 시기는 2026년이며, 전체 전기차 라인업 중 60%를 기가프레스 방식으로 생산한다고 밝힌 바 있다.
기가프레스, 만능은 아니다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14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4.jpg)
외신들은 토요타의 행보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. 찍어낸 섀시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고, 사고로 인하 수리 시 오히려 더 어렵다는 이유를 예로 든다. 실제로 지난 8월, 테슬라 텍사스 기가 팩토리에서 생산된 모델 Y에서 균열이 발생해 논란이었다.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15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5.jpg)
이런 우려가 있지만, 오히려 낙관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. 사고로 인해 차가 파손 됐을 때 수리불가 판정을 받는 일이 늘어, 또 다시 토요타 신차를 구매하는 순환이 생길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다.
실제로 일부 제조사들은 오래 된 차를 계속 수리해가며 타는 것을 달가워 하지 않는다. 대신 계속 해서 신차를 사도록 유도해 꾸준한 수익을 내는 방식을 고집한다.
에디터 한마디
![테슬라-토요타-전기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12111010/%ED%85%8C%EC%8A%AC%EB%9D%BC-%ED%86%A0%EC%9A%94%ED%83%80-%EC%A0%84%EA%B8%B0%EC%B0%A8-2.jpg)
토요타는 하이브리드 호황 덕분에 전기차로 전환할 시간을 벌었다. 그동안 한 박자 늦은 도전인 만큼 여러 제조사를 따라잡기 어려울 것이라는 추측이 무성한 가운데, 기가프레스 방식이 희망의 불씨가 될 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겠다.
댓글0