“그 돈이면 벤츠 사지” 할인 못받는 쿠페형 SUV, 제 값 주면 고민인 ‘이 모델’
‘폴스타 4’ 가격 공개
준수한 디자인, 가격 주목
![폴스타4 전기차 SUV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3223007/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C%A0%84%EA%B8%B0%EC%B0%A8-%EC%88%98%EC%9E%85%EC%B0%A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A%B0%80%EA%B2%A9-1.jpg)
얼마 전 폴스타는 ‘폴스타 4’의 유럽 가격을 공개한 바 있다. 이 차는 에어로 다이내믹이 극대화된 쿠페와 공간적 이점이 있는 SUV의 장점을 결합한 쿠페형 SUV다. 폴스타는 이 차의 실 차를 지난 4월 열린 ‘2023 상하이 오토쇼’에서 공개한 바 있다.
이번에는 폴스타 4의 유럽 가격을 포함해, 성능과 실내외 디자인 등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려 한다.
볼보 상위 버전 감성
폴스타 익스테리어
![폴스타4 전기차 SUV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3223008/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C%A0%84%EA%B8%B0%EC%B0%A8-%EC%88%98%EC%9E%85%EC%B0%A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A%B0%80%EA%B2%A9-2.jpg)
폴스타에 따르면, ‘폴스타 4’는 폴스타 2와 폴스타 3 사이에 위치한다. 실제 이 차의 사이즈는 아래와 같다.
▶ 전장 : 4,839mm (폴스타 2: 4,605mm, 폴스타 3 : 4,900mm)
▶ 전폭 : 2,139mm (폴스타 2: 1,860mm, 폴스타 3 : 2,120mm)
▶ 전고 : 1,544mm (폴스타 2: 1,480mm, 폴스타 3 : 1,627mm)
▶ 휠베이스 :2,999mm (폴스타 2: 2,735mm, 폴스타 3 : 2,985mm)
디자인의 경우, 앞서 선보인 ‘프리셉트 콘셉트’의 핵심적인 디자인 요소들을 이 차에 그대로 반영했다. 대표적으로 전면부에 폴스타만의 독특한 라이트 시그니처인 듀얼 블레이드 라이트와 정밀하게 점멸되는 폴스타 엠블럼이 있다. 여기에 윈도우를 없애버린 후면부도 마찬가지로 ‘프리셉트 콘셉트’를 떠올리게 하는 요소다.
![폴스타4 전기차 SUV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3223010/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C%A0%84%EA%B8%B0%EC%B0%A8-%EC%88%98%EC%9E%85%EC%B0%A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A%B0%80%EA%B2%A9-3.jpg)
이외에 측면부에선 낮은 프론트와 접이식 도어 핸들, 프레임리스 윈도우, 리어 에어로 블레이드, 리어 라이트 바를 통해 공기역학 성능과 스포티한 이미지를 강조했다.
인테리어, 묘하게 이쁜 느낌
![폴스타4 전기차 SUV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3223012/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C%A0%84%EA%B8%B0%EC%B0%A8-%EC%88%98%EC%9E%85%EC%B0%A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A%B0%80%EA%B2%A9-4.jpg)
폴스타 4의 실내 역시 그동안 폴스타가 선보인 그들만의 정체성이 그대로 반영됐다. 물리적 버튼을 최소화시킨 형상을 유지했다. 사라진 버튼 기능들은 운전석 앞 클러스터와 대시 보드 중앙 디스플레이로 조작이 가능하도록 했다.
이와 관련해 15.4인치의 센터 디스플레이엔
▶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
▶ 스냅드래곤 콕피트 플랫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
이 적용됐다. 여기에 이 차는 구글 어시스턴트, 구글 맵, 구글 플레이 등이 내장되어 있다. 폴스타는 지난 신차 발표회에서 향후에도 구글과 협력을 통해 시스템의 경계를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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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외에도 ‘폴스타 4’는 글라스 루프를 뒷좌석 탑승자의 머리 넘어까지 길게 만들어 여유로운 헤드룸과 개방감을 갖도록 했다. 이와 관련해 폴스타는 뒷유리를 삭제하면서 뒷좌석 헤드레스트를 보다 더 뒤로 배치할 수 있었고, 이를 통해 새로운 뒷자석 경험을 전달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.
성능은 슈퍼카 급인 폴스타 4
![폴스타4 전기차 SUV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3223015/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C%A0%84%EA%B8%B0%EC%B0%A8-%EC%88%98%EC%9E%85%EC%B0%A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A%B0%80%EA%B2%A9-6.jpg)
폴스타는 이 차를 두고, 현재까지 그들이 개발한 개발한 양산차 중 가장 빠른 모델로 소개했다. 듀얼 모터 트림과 싱글 모터 트림으로 구성된 폴스타 4는 모두 102kWh 배터리가 탑재된다.
롱레인지 듀얼 모터는 최대 400kW(544hp), 686Nm의 출력과 최대 560km(WLTP)의 주행거리를 목표로 한다. 또 디스커넥트 클러치를 통해 필요에 따라 전륜 모터를 분리해 주행가능거리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. 정지 상태에서 100㎞/h까지는 3.8초만에 도달한다.
이와 달리 롱레인지 싱글모터는 후륜 구동 방식으로 200kW(272마력), 343Nm의 모터가 장착되어 있다. 이를 기반으로 최대 600㎞(WLTP)의 주행가능거리를 목표로 한다. 휠 사이즈는 트림에 따라 20인치에서 최대 22인치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피렐리와 미쉐린 타이어가 탑재된다.
![폴스타4 전기차 SUV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10/23223017/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C%A0%84%EA%B8%B0%EC%B0%A8-%EC%88%98%EC%9E%85%EC%B0%A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B%94%94%EC%9E%90%EC%9D%B8-%ED%8F%B4%EC%8A%A4%ED%83%80-4-%EA%B0%80%EA%B2%A9-7.jpg)
모든 트림에는 최대 200kW DC 및 22kW AC 충전과 전자식 충전 덮개를 지원한다. 여기에 폴스타 4의 전력을 외부에서 사용할 수 있는 V2L(Vehicle to load) 기능과 양방향 충전 기능이 탑재됐다. 또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히트 펌프가 기본으로 장착돼 있어 주변 열을 활용해 실내와 배터리를 프리컨디셔닝 할 수 있다.
에디터 한마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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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에 공개 된 폴스타4의 유럽 가격은
▶ 롱레인지 싱글 모터 : 6만 5900유로(약 9,400만 원)
▶ 롱레인지 듀얼 모터 : 7만 2900유로(약 1억400만 원)
이다. 업계에 따르면 이 차는 작년 11월 중국 항저우 공장에서 생산중이다. 출시는 중국에서 먼저 될 예정이다. 이 후 한국이 포함된 아-태 지역 포함 유럽, 북미 지역에서의 본격적인 출시는 내년 상반기로 예정돼 있다.
한국에 이 차가 들어온다면, 웬만한 옵션 몇 개만 넣어도 시작 가격이 1억은 훌쩍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. 전기차에 수입차라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대다.
그렇다고 비싼 차를 맨 땅에 헤딩하는 격으로 무작정 내놓을 수 많은 없는 일, 과연 폴스타가 이 차를 국내 출시할 떼 어떤 매력적인 가격 구성으로 내놓을지 귀추가 주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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