“카카오 불렀더니 아반떼?” 국토부, 택시 업계 싹 바꿔버린다 선언
중형 택시 불렀더니, 아반떼가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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앞으로 아반떼와 토레스 택시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. 최근 국토교통부가 여객운수법 시행규칙의 택시 크기 규정을 완화했다. 이 과정에서 앞의 두 차량이 새롭게 중형 택시로 분류됐다. 참고로 토레스의 경우 중형 SUV 지만, 그동안 배기량이 중형 기준에 충족하지 못해 합류하지 못했다.
최근 오랫동안 국민 택시로 자리매김해 온 ‘이 차’가 단종된 상황에서 이번 소식이 전해지자, 업계에선 단번에 화제가 됐다. 그렇다면 기존 중형 택시 기준은 어땠으며, 이번에 어떻게 달라졌을까? 함께 살펴보자.
이번 소식에 업계가 주목한 이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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택시 업계가 이번 소식에 주목한 이유는 뭘까? 전문가들은 얼마 전 현대차가 단종한 쏘나타(LF) LPG 영향이 컸을 것이라 입을 모았다. 쏘나타(LF) LPG 단종 이후 대체 차종을 물색하던 업계에 들어온 건 그랜저, K8, 아이오닉 5, EV6 등이었다. 차만 보면 좋지만,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싸 완벽한 대체 차종이 되기엔 아쉬움이 남는 상황이었다.
어떻게 가능했을까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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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일 국토부 여객 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9조에 따르면 중형 택시는 엔진 배기량 1,600㏄ 이상 또는 길이 4.7m 초과 및 너비 1.7m 초과 가운데 배기량 또는 크기 기준을 충족하면 된다. 7월 이전까지 중형 택시는 배기량 기준을 적용했지만 이번에 크기 및 배기량 둘 가운데 하나만 충족하면 중형으로 분류되도록 개정된 것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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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에 따라 배기량 1,600㏄ 미만인 아반떼와 토레스 같은 차종도 길이와 너비 기준을 충족해 중형 택시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. 이와 관련, 서울시 택시 관계자는 “길이와 너비 기준을 충족한 5인승 이하 차종이 새롭게 중형 택시로 사용될 수 있게 됐다”며 “요금도 중형 기준으로 받을 수 있다”고 설명했다.
두 차 모두 아쉬움은 있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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택시 업계는 기준이 완화되긴 했지만, 앞으로 현장에서 택시로 아반떼 1.6ℓ LPi를 많이 관심을 가질지는 미지수라는 반응이다. 이유는 기존 중형 택시보다 탑승 공간이 작아 승객들의 불만이 있을 수 있어서다.
반면 KG모빌리티 토레스 바이퓨얼에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. 그도 그럴 것이 SUV로 공간이 넉넉한 데다 LPG까지 사용할 수 있기때문이다. 좀 더 살펴보면 이 차는 택시로 주로 사용되는 쏘나타 세단 대비 덩치도 크고 파워도 높다. 배기량은 1,497㏄로 쏘나타 LPG의 1998㏄보다 작지만 최고출력은 165마력으로 쏘나타의 151마력보다 높다. 효율도 밀리지 않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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쏘나타 LPG는 복합 기준 효율이 ℓ당 9.4㎞이고 토레스 바이퓨얼은 8.9㎞에 달한다. 이는 공차중량에서 토레스가 1,520㎏로 쏘나타 대비 50㎏가량 무게가 더 나가는 탓이다. 그러나 KG 모빌리티는 이를 두고 시내 도로에 실주행 조건을 적용하면 쏘나타의 8.2㎞와 비교해 거의 동등한 수준에 이른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.
물론 이 차역시 아쉬움이라 한다면 3,000만 원이 넘는 가격이 있겠다. 업계 관계자는 “KG모빌리티가 토레스 바이퓨얼을 LPG 하이브리드로 내세우지만 엄밀하게는 전기 동력이 없는 LPG와 휘발유 겸용”이라며 “가격과 연료 등을 고민하는 일부 택시 기사들에게는 가 많다”고 설명했다.
새로운 꼼수 전략으로 사용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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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에 개정된 중형 택시 분류 기준, 반응은 크게 두 가지로 갈라졌다. 먼저 긍정적인 부분에선 애초에 배기량을 유지한다면 휘발유를 연료로 사용했을 때도 유류세 환급을 해주면 되지만 그렇지도 않다”며 “개인택시 사업자에게 자동차는 영업용이기도 하지만 자가용 역할도 있는 만큼 선택권을 주는 게 맞는 것”이라고 설명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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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와 달리 부정적인 부분에선 기존 배기량 기준을 허물면 차 크기로 기준에 충족한 일부 차종들이 중형 요금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. 이러면 결국 택시로 사용되는 차종이 작아질 수밖에 없고, 여기서 오는 불편은 고스란히 승객과 택시 기사가 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. 대표적인 예로는 앞에서도 언급한 아반떼를 들었다. 실제로 국내에선 준중형차로 분류되지만 이번 기준대로라면 중형에 해당되어 중형 택시로 다닐 수 있다.
에디터 한마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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오늘 살펴본 두 차량 외에도, 규정만 충족한다면 다양한 중형 택시가 다니게 될 것으로 보인다. 과연 이 상황은 앞으로 도로 위 환경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기대가 된다.
댓글4
카카오 호출하면 차종알수있으니 전기차나 아반테 배정되면 거르면 해결됨
저렴한 한국택시 요금으로는 아반떼가 딱이지!
요금은올리고차는작아지고시민이호구냐?
루나
나도 저차 타고 싶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