“사고 확 줄겠네” 현대차 목숨걸고 개발중인 ‘이 기술’ 도입되면 화물차 업계 초비상!
사고 투성이 화물차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857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2.jpg)
교통사고 대부분은 운전자 부주의로 발생한다. 시야확보 미흡, 졸음운전, 교통신호 무시 등 세부원인으로 들어가면 셀 수 없이 많다. 특히 화물차 운전자들은 졸음운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. 스케쥴에 맞춰 화물을 운송해야 하기 때문에 때로는 쉬지 못하고 수 백 km를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기 때문이다.
가혹한 업무 환경 때문에 수면 시간이 부족한 화물차 운전자는 70%에 달하며, 일부는 수면 무호흡증을 겪는것으로 알려졌다. 실제로 우리나라 수면장애 비율이 5%인 반면, 화물차 운전사는 4배인 20%에 달한다.
현대차는 물류운송 업계의 근본 문제를 해결하고 운송 효율성을 높일 대안으로 ‘군집주행’을 개발중이다.
자율주행급 기술, 군집주행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856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1.jpg)
우리나라는 파리 협정에 의해 온실가스를 줄여야 한다. 2030년까지 37%를 감축해야 하는데, 그중 화물차 물류 운송 부문은 24.6%에 달한다. 화물차의 전체 비중은 한 자릿 수 이지만, 높은 배기량 때문에 배출가스 배출량이 상당히 많다.
이와 같은 국제적, 사회적 이슈 해결을 위해 물류 운송 차량에 군집주행을 적용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.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904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6.jpg)
군집 주행(Platooning)이란, 여러 대의 자율 주행 차량들이 좁은 간격으로 붙어 맨 앞 차량을 따라가는 운행방식이다.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목적지까지 이동하기 위해 각종 통신 기술과 높은 수준의 자율 주행 시스템이 요구된다.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900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4.jpg)
자율주행과 관련된 첨단기술이 군집주행에 필요한 이유는 각 화물차들이 바짝 붙어 줄지어 이동하기 때문이다. 서로 움직임이 맞지 않으면 사고로 이어진다. 앞 차가 멈추면 뒤따라오는 차도 동시에 감속하는 식으로 안정적인 이동하려면 위의 첨단 기술들이 필요한 것이다.
물론, 주변 차들을 가로 막으면서 이동하는 건 아니다. 도중에 다른 차가 끼어들면 자동으로 간격을 넓혀 안전거리를 유지한다. 즉, 주변 차들의 움직임까지 고려하며 자율주행을 한다.
군집주행 도입되면 벌어질 일들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859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3.jpg)
군집 주행 장점이 많은 기술이다. 선두 차량을 제외한 뒤따라오는 차들은 ‘슬립스트림(Slipstreme)’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 공기저항을 덜 받아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. 수치상 최대 15%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
포브스는 군집주행에 대해 인건비는 60% 감소하고, 차량 가동률은 30%가량 높아질 것으로 내다봤다. 선두 차량에 관리자 한 명만 탑승하고 나머지는 이 차를 따라가도록 세팅한 자율주행차만 있으면 되기 때문이다.
치열하게 경쟁중인 선진국들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905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7.jpg)
군집 주행은 유럽과 미국에서 먼저 시작됐다. 유럽은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군집 주행 기술 프로젝트 SARTRE를 진행해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.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907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8.jpg)
미국도 이 분야의 리더격 기술력을 갖췄다. 캘리포니아에서 2003년부터 꾸준히 군집주행을 연구중이다. 3~4미터 간격으로 화물차를 배치해, 군집주행을 시연하고 연료절감 효과등을 확인 하는 등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다. 특히 2017년 이후에는 복잡한 교통흐름 속에서도 군집주행 구현에 성공할 정도다.
우리나라는 2018년 이후 고속도로 한정 군집주행에 성공했고, 해를 거듭할 때 마다. 눈에 띌 정도로 고도화된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. 특히 현대차와 앱티브의 합작사, 모셔널 등 여러 협업을 통해 레벨 4 이상 자율주행을 연구중인 만큼, 가까운 미래에 주요 선진국의 군집주행에 준하는 수준으로 올라올 것으로 기대된다.
에디터 한마디
![군집주행 화물차](https://cdn.dotkeypress.kr/dotkeypress/2023/07/22235910/%EA%B5%B0%EC%A7%91%EC%A3%BC%ED%96%89-%ED%99%94%EB%AC%BC%EC%B0%A8-10.jpg)
정부는 완전자율주행에 가까운 레벨4 자율주행을 2027까지 상용화 할 예정이다. 우리나라는 카카오모빌리티에서 2021년 80km 군집주행에 성공했으며 차간 거리도 15.6미터로 줄였다. 앞으로 주행속력을 90km/h로 늘리고 군집 주행 대수고 4대로 늘리며 차간 거리를 더 좁히는 등 기술을 고도화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.
이미 EV9을 필두로 한 레벨3 자율주행 상용화가 코앞으로 다가온 만큼, 조만간 주목할 만한 소식을 전하지 않을까 기대한다.
댓글5
우리나라에선 쓸모없을듯
Slip stream
나날이 발전합니다.
군집주행 한차들이 전부한곳으로 가서 하차 합니까 .
급발진현대
그럼뭐해? 급발진 무상옵션이 있는데